본문 바로가기

"트리고넬린(TG) 성분"이 뇌 건강에 미치는 효과

newagenote 발행일 : 2023-09-24
반응형

깍두기 재료로도 유명한 무, 그리고 많은 이들이 좋아하는 커피. 이 두 가지에 공통적으로 들어있는 성분 '트리고넬린(TG)'이 최근 노화와 기억력, 학습력에 미치는 긍정적인 영향에 대한 연구가 화제가 되고 있습니다. 이 글에서는 트리고넬린의 뇌 건강에 미치는 효과와 관련된 최근 연구 결과를 소개하고, 이를 통해 어떻게 더 건강하게 노화할 수 있는지 알아봅니다.

 

1. 트리고넬린이란?

 

트리고넬린이란 식물성 알칼로이드로, 특히 무, 커피, 호로파 씨 등에 자연적으로 존재하는 화합물입니다. 이 성분은 최근에 노화 및 인지기능 저하와 관련된 연구에서 주목받고 있습니다. 일본 츠쿠바대 연구팀에 따르면, 트리고넬린은 노화 촉진 생쥐에게 공급했을 때, 기억력과 학습능력을 향상시키는 효과가 있었다고 합니다.

 

특히, 이 화합물은 뇌 해마의 여러 신호 경로와 분자 메커니즘에 영향을 미쳐, 염증을 줄이고 신경전달물질을 조절하는 등의 작용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런 연구 결과는 트리고넬린이 '건강한 노화'에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음을 시사하며, 무나 커피 등을 적절히 섭취하면 인지기능 향상에 도움이 될 수 있다고도 지적되고 있습니다.

 

2. 일본 츠쿠바대 연구 결과

 

일본 츠쿠바대의 연구팀은 특별한 노화 촉진 생쥐를 대상으로 트리고넬린의 효과를 연구했습니다. 이들 생쥐는 빨리 노화하는 특성을 가진 생쥐로, 특별한 계통을 확립하기 위해 반복적으로 교배되었습니다. 연구팀은 이 생쥐에게 30일 동안 트리고넬린을 공급한 뒤, 모리스 물 미로 테스트라는 인지기능 테스트를 진행했습니다. 결과적으로, 트리고넬린을 섭취한 생쥐는 그렇지 않은 생쥐에 비해 기억력과 공간 학습 능력이 유의미하게 향상되었습니다.

 

더 나아가 연구팀은 뇌 해마에서의 '전장 유전체 전사체'를 분석해, 근본적인 분자 메커니즘까지도 깊게 연구했습니다. 이로 인해 트리고넬린이 신경계 발달, 미토콘드리아 기능, ATP 합성, 염증, 자가포식, 신경전달물질 방출 등 다양한 생물학적 경로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이 확인되었습니다. 이 연구는 트리고넬린이 인지기능 뿐만 아니라 노화와 관련된 여러 생리적 기능에도 도움을 줄 수 있음을 보여줍니다.

 

3. 뇌 건강에 미치는 영향

 

트리고넬린의 뇌 건강에 미치는 영향은 꽤 주목할 만한 부분입니다. 연구팀은 노화 촉진 생쥐에게 트리고넬린을 섭취시킨 결과, 뇌의 해마 부위에서 여러 생물학적 변화가 일어났다고 보고했습니다. 특히 신경계 발달, 미토콘드리아 기능, ATP 합성 등에 긍정적인 변화가 관찰되었습니다. 이런 결과는 뇌 건강에 중요한 요소들입니다.

 

또한 트리고넬린이 신경염증을 줄이고, 염증성 사이토카인의 수치를 낮추는 것이 확인되었습니다. 신경염증은 노화와 신경성 질환에 큰 영향을 미치므로, 이를 억제하는 것은 뇌 건강을 유지하는 데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신경전달물질인 도파민, 노르아드레날린, 세로토닌의 수치도 향상되었는데, 이는 기분과 집중력, 기억력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따라서 트리고넬린은 뇌 건강을 유지하고 향상시키는 여러 방면에서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트리고넬린

 

트리고넬린은 노화와 관련된 뇌 건강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습니다. 무와 커피를 적당량 섭취하면 기억력과 학습력이 향상될 수 있으므로, 일상에서 이러한 음식들을 적절히 활용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댓글